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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칸 조기폐차 개편 내용

by 막차폐차 2024. 11. 5.

현대 자동차에서 출시된 대형 SUV 테라칸 차종은 넉넉한 내부 공간으로 패밀리카로 많은 분들이 운행을 하셨습니다. 다만 배출가스 등급으로 현재는 노후 경유차 기준에 속해 운행 제한 제도에 대한 규제를 받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운행이 가능한 상태의 테라칸인 경우 많은 분들이 테라칸 조기폐차 신청을 하여 정부를 통해 지원 혜택을 받아보시곤 합니다. 매 해 개편 사항을 적용해 시행하고 있는 만큼 오늘은 2024년을 기준으로 테라칸 조기폐차 개편 내용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라칸 조기폐차 개편 시행 

 

올 해에도 어김없이 배출가스 4등급, 5등급 노후 경유차를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는 저공해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테라칸은 5등급으로 구분되는 대기 오염의 주원인으로 해당되는 만큼 이미 많은 물량이 해당 사업을 통해 처분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올해 개편 내용으로는 DPF 부착되어 출고된 차종에 한해 해당되며 작년까지 불가했지만 올 해부터는 지원 대상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즉 DPF 저감장치 부착돼 출고된 차량도 정부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고 이후 정부의 지원을 받아 DPF 부착을 했다면 이 경우에는 지원 대상으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테라칸 조기폐차 성립 조건 


테라칸이 모두 5등급으로 구분이 되고 있기는 하나 국가사업이니만큼 모든 조건에 성립되어야만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배출가스 4,5등급의 경유자동차로 대기권관리권역 내 거주 기간이 6개월 이상 경과되어야 합니다. 현재 정상적으로 도로 주행이 가능하며 하부에 부식 및 천공, 심한 파손이 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신청일 전에 저공해화 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매연저감장치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정기 검사 기한 내 시행하여 배기가스를 제외한 모든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어야 하고 대상차량 확인 검사에서도 최종 통과를 해야 모든 조건에 성립됩니다. 

 

올해 기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우선적으로 테라칸이 해당되는 3.5톤 미만 5등급은 300만 원까지, 4등급은 8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지만 5등급 차량이 3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위의 금액은 상한선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차량의 종류, 연식, 형식, 사양 등을 반영하여 제작된 기준 가액표를 토대로 결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차량 기준가액 100%를 한 번에 받을 수는 없으며 말소가 완료된 후에 70%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고, 신차나 중고차로 1,2등급 자동차 구입 시 나머지 30%를 받습니다. 즉 대체할 자동차 구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 가액의 70%만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소상공인, 저소득(차상위) 계층 소유 차량이라면 1차 말소 시 지급되는 지원금에 100만 원이 추가 지급됩니다. 또한 5등급 중 미개발이나 구조적인 이유로 DPF 부착이 어렵다는 판정이 있었다면 6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총 지급되는 금액을 합산한 액수는 상한선 기준 초과가 될 수 없습니다. 

 


테라칸 조기폐차 안전하게 접수하기


자동차 환경 협회에 대상확인신청서가 접수되어야만 지원금 산정 이후 지급 절차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접수를 하셔도 되지만 공식으로 자동차 환경 협회의 허가를 받은 폐차장에 접수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개인적으로 접수를 하다가 실수 발생, 서류 불충족으로 지연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됩니다.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 지정된 폐차장은 소유주가 의뢰를 하면 합법적으로 권한 일임을 받아 직원이 직접 업무를 진행합니다. 안전하게 모든 과정이 법적 보호를 받으며 진행되므로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이렇게 접수 및 절차 위임을 한다고 하여 비용이 든다거나 소유주가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 일도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테라칸 조기폐차 접수 후 진행 절차

 

환경협회에서 지정된 곳을 통해 서류를 발송해 접수가 완료되면 심사를 받게 됩니다. 서류 심사에 통과하면 보조금 액수가 기재된 지급대상확인서와 성능검사와 관련된 문자가 발송됩니다. 이후 45일 안쪽으로 탁송 기사님 배정을 요청하여 반납을 하시면 환경협회 측으로부터 성능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능검사를 받아야만 최종적으로 정부의 지원금 지급 대상으로 인정됩니다. 
환경협회 측 직원에 의해 성능검사를 받게 되고 특별한 외관, 성능 상 문제가 없다면 통과를 할 수 있습니다. 성능검사 후 말소등록까지 완료되면 발급된 말소증과 고철비를 소유주에게 지급합니다. 

그다음 자동차 환경협회로 지급 청구서가 접수되어 다시 한 차례 검토 과정을 거쳐 해당 지자체로 지급 명령이 전달됩니다. 이 과정을 거침으로써 말소일 기준 1달~2달 사이 순차적으로 지급되니 조금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오늘은 테라칸 조기폐차 개편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내용은 2024년을 기준으로 2025년, 2026년에는 어떻게 개편이 될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올해 기준에 성립되는 차량 소유주 분들께서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셔서 운행제한 규제에서도 벗어남과 동시에 지원금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