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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 HD 조기폐차 4등급 대상

by 막차폐차 2024. 10. 22.

아반떼 HD는 2006년 휘발유, 경유 엔진으로 구분돼 출시되어 많은 분들이 여전히 운행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경유 엔진인 아반떼 HD는 4등급에 속해 저공해 조치 지원으로 아반떼 HD 조기폐차 사업에 참여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따라서 처리장에서 지급되는 고철 비용 외에 정부에서 차량 가액에 준하는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고장이 났거나 운행이 불가한 상태라면 기본적인 대상 조건에 충족되지 않으며 올 해부터는 출고 시 DPF 부착 차량도 정부의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반떼 HD 조기폐차 4등급 대상은 어떤 조건에 충족해야 하며 충족 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반떼 HD 조기폐차 4등급 정부 지원금


대상 조건에 해당되는 아반떼 HD는 3.5톤 미만 차종에 해당되므로 5등급 300만 원, 4등급 800만 원의 상한선 한도까지 지원금이 산정됩니다. 단 상한선 한도까지 지급되는 상세 금액은 개발원에서 평가 후 제작한 차량 가액표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차 지원금은 저공해 조치 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대상자로 선정된 차량이 말소 처리가 완료됐을 때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지원금의 지원율은 70%이며 여기에 소상공인, 저소득층 소유 시에는 100만 원이 추가 산정됩니다. 

2차 보조금은 신규나 중고로 차를 구입하셨을 때 받아가실 수 있는 추가 금액입니다. 단 기존 차량과 동일한 소유주로 구입해야 하고 대상확인일로 4개월이 지나기 전에 지급 청구를 마쳐야 합니다. 지원율은 30%이며 새로 구입한 차가 무공해차라면 50만원이 별도로 산정됩니다. 

 


아반떼 HD 조기폐차 4등급 대상 조건 


아반떼 HD 말소를 하며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환경부와 한국 자동차 협회에서 명시한 대상 조건에 모두 해당되어야 합니다. 대상 조건은 소유주 분이 직접 확인을 할 수 있으며 관허 처리장에 조회를 의뢰하여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세 조건은 아래쪽에 기재해 두었으며 참고로 4등급 중 DPF를 부착해 출고된 차종에 해당되어도 올 해부터는 대상 조건에 해당됩니다. 

조건의 충족됨을 확인하여 자동차환경협회로 접수를 넣으면 검토를 하여 보조금 지원 대상자 선정 결과를 10일 안쪽으로 교부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환경 협회의 검토 두 번째 성능확인검사를 받아 두 가지 모두 통과가 되어야만 지급 대상으로 해당돼 정부 보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4등급 경유 엔진 
전입신고를 하여 거주하는 곳이 수도권 대기 관리 권역으로 6개월 이상 
DPF장치를 부착하였거나 엔진을 가스로 개조했던 이력이 없어야 함
정상 주행, 외관에 손상 및 부식이 심각하지 않아야 함
자동차원부에 압류, 저당, 범칙금과 같은 납부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이력이 없어야 함
  


합법적 절차 이행이 가능한 접수처란 


접수를 위해서는 아반떼HD 조기폐차 신청 및 절차 이행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접수처를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정식 접수처로 지정된 관허 처리장에서는 환경협회로 대상확인신청서 접수 외에도 행정상 해당 차량의 기록을 없애는 말소 작업까지 소유주를 대신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문제없이 행정 말소 작업까지 완료돼 말소증이 발급되어야만 정부 보조금 지급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허가 상태인 곳은 행정 처리가 불가하여 말소 작업이 되지 않아 보조금 지급 청구도 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생겨도 해결이 불가하고 소유주가 손실을 봐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리를 위해서는 해당 처리장의 관허 여부를 확인하여 합법적인 절차 이행이 가능한지 확인부터 해야 합니다. 확인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정식 사원증을 요청해 받아보시면 됩니다. 


부품 재활용 가치에 따른 아반떼 HD 고철비 


아반떼HD아반떼 HD 처분 후 받게 되는 정부 보조금 외 처리장을 통해 받는 고철비는 처리장마다 산정 기준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소규모 처리장은 부품을 해체할 수 있는 장비나 기술, 부지 등이 부족하여 부품 재활용이 활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모가 큰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갖추어진 처리장에서는 부품 재활용을 활발하게 하여 국내외로 유통하여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세한 곳보다 5~40만 원 이상 더 받아보시면서 효율적으로 아반떼 HD 폐차 보상을 받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 HD 차량은 평균 40~150만 원 선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유선으로 3곳 이상 견적을 비교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고철비는 압축 후 나온 고철의 중량에 고철 시세를 곱해 산정됩니다. 여기에 부품 재활용으로 인한 수익이 더해져 지급되는 것입니다. 보통 정상 주행이 되고 상태가 좋은 경우 활용가능한 부품도 많이 추출할 수 있습니다. 휠이 알루미늄이 장착된 차량은 약 5만 원을 더 받을 수 있고, 정품 촉매가 부착되어 있으며 백금, 팔라듐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50~100만 원 이상까지 더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반떼 HD 조기폐차 4등급 대상 조건, 지원금, 고철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관허 처리장을 통해 의뢰하게 되면 정부 보조금 지급을 위한 신청부터 행정 말소 작업 등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별도 비용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유리한 조건으로 산정된 고철비도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