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이전까지만 하여도 qm5는 배출가스 4등급으로 분류되어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라고 생각한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출고당시 DPF 창착 차량이라는 이유로 안타깝게도 노후경유차 지원 대상이 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24년 변경된 내용에 따라 올 해부터는 DPF 장치 부착여부와 관계 없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개정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 qm5 조기폐차 DPF 장착 차량 신청 가능 하다는 내용을 토대로 조건과 지원금, 절차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24년 DPF 장착된 차량, qm5 조기폐차 신청 가능
정부에서 노후 경유차 지원금을 받기 위해 신청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배출가스 등급을 먼저 조회해보셔야 합니다. 배출가스 등급 조회는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소유주 인증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4등급으로 구분된 경유차라면 DPF 장착 차량이라도 기본 조건에 충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거주 기간, 성능 확인, 정기검사에 대한 조건의 충족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주 기간 조건은 수도권 및 대기관리권역 내 6개월 연속 등록, 성능 확인 조건은 협회 또는 개인이 직접 차량의 성능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를 하여 통과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2년 안에 받은 정기검사에서 불합격된 문제가 없어야하고 마지막으로 신청일 이전 DPF 장치나 LPG 엔진교체 이력이 조회되지 않아야 합니다.
조건에 해당되는 차량 지원금 산정
qm5 조기폐차 조건에 모두 충족된 차량은 한국 자동차 환경협회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대상자 선정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조기폐차 보조금 지급대상확인서가 통보되며 여기에 얼마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qm5 차량은 배출가스 4등급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800만원까지 지원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차량가액에 따라 산정된 금액에서 70%를 기본지원금으로 말소 등록이 완료된 후 청구를 하게 됩니다. 실제 지급은 말소등록일 기준 4주에서 8주 사이로 지자체를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지원금에 10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있습니다. 바로 소상공인, 저소득층(차상위계층 포함) 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분들은 증빙 서류를 제출하셔서 추가적인 금액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산정된 지원금에 나머지 30%는 차량 구입 추가 지원금으로 대상확인서 발급일로 4개월 이내 1-2등급 차량 등록 후 청구서를 접수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무공해 차량이라면 50만원이 정액으로 추가로 주어집니다.
qm5 조기폐차 신청서 접수 방법
조건에 맞는 qm5 차량이라면 자동차 환경협회로 신청서 접수를 해야합니다. 신청서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직접 셀프로 하는 방법과 지정된 처리장을 통해 의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인 지정된 처리장을 통해 접수 의뢰를 할 경우에는 서류 전달만 하시면 별도로 크게 신경쓸 부분이 없습니다.
담당 직원이 배정되어 서류 취합과 신청서 작성, 접수까지 모두 처리를 하지만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는 자동차 환경협회에서 지정한 관허 처리장에서만 유효한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신청서 접수 후 10일 내외로 대상자로 선정이 되었는지 여부가 통보되며 만약 미선정 차량은 사유를 확인하셔서 다시 접수를 해주실지 아니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처분을 할 지, 차량 유지를 할 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노후경유차 지원 신청 후 지원금 입금 절차
qm5 조기폐차 대상자로 선정된 경우에는 성능확인 검사를 위해 차량 입고가 되어야 할 차례입니다. 성능 검사는 지정된 처리장에 환경협회 소속 검사원이 방문을 하며 차량의 운행여부나 하부 부식, 외관 등을 살펴 합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합격된 차량은 행정 기관으로 말소등록 신고 후 승인이 완료되면 말소증과 폐차비를 1차적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2차 지원금은 말소 등록 승인이 완료되고 난 후에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소등록일 기준으로 1달에서 2달 사이 거주하시는 지자체로부터 정부 지원금 입금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qm5 조기폐차 24년 변경된 내용을 토대로 전반적인 조건과 절차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출고 당시 DPF 장치 부착 여부와 관계 없이 노후경유차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개정이 됨에 따라 4등급 차량 소유주 분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너무나 빠른 시일 내 예산이 소진 된 것을 보면 다른 곳 역시 예산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자체에서 편성한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신청서 접수가 어려운 상황이 되기 때문에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은 빠르게 마음의 결정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