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시행하는 저공해 조치는 배출가스 4~5등급 대상 차량을 줄이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프론티어 차종도 대표적인 노후경유차 대상에 해당되어 저공해 조치를 해야 하는데 프론티어 조기폐차 보조를 받을 수 있는데요.
올해부터 4등급까지 대상으로 확대되면서 5등급에 해당하는 프론티어는 이번해까지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프론티어 조기폐차 대상 확인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프론티어 조기폐차 2023년까지 대상
정부에서는 노후경유차가 대기 환경을 유해하는 직접 원인으로 판단하여 처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노후경유차를 빠르게 줄이기 위해 배출가스 4등급부터 5등급까지 대상으로 구분되고 있는데요. 처분을 선택해 환경개선에 일조했다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등급 차량 보조를 계획하여 이후부터는 현재 운행 제한을 받고 있는 5등급 차량처럼 4등급 차량도 운행 제한을 받을 예정입니다. 또한 프론티어 같이 5등급에 해당하는 차종들은 올해까지만 받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해당 차량들을 소유한 경우 이후의 운행 제한이나 규제를 고려해 국가 보조를 받는 것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결정한 뒤에는 안전한 말소 처리도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국가에서 정식 허가를 받은 관허폐차장을 통해 신청을 해야합니다.
받을 수 있는 금액 확인
국가의 보조를 받는 경우에는 가액별로 산정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프론티어가 해당되는 3.5톤 미만 차량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5등급은 300만원, 4등급 차량일 때 8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보조금은 말소시 70%의 기본 금액과 차량 구입시 추가 보조금 30%가 합쳐져 상한액 안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승차인원이 5인 이하일 때는 기본 50%와 추가 50%씩 지급이 가능합니다. 이후 구입한 차량이 무공해차 일 때는 추가적으로 50만원 및 소상공인이나 저소득층 계층에는 추가 100만원까지 지급이 가능합니다.
신청 대상 확인 기준은?
다만 국가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신청하려는 지자체의 예산이 소진되면 접수가 어렵습니다. 국가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출가스 4~5등급 차량이 확인되어야 하며 지자체의 노후경유차 접수에 맞춰 빠른 예산 선점을 위해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론티어 조기폐차 대상 조건>
- 이전 국가 사업을 통해 매연저감장치 장착이나 친환경 엔진으로 개조한 이력이 없는 경우
- 대기관리권역에 차량이 6개월 이상 등록
- 정기검사 결과 매연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적합 판정
- 4등급 차량의 경우 출고 당시 매연저감장치 장착을 하지 않은 경우
자동차 환경협회에서 인증된 접수처
프론티어 조기폐차를 접수를 할 때 어디로 연락을 해야할지가 고민이 되실텐데요. 자동차환경협회로 직접 서류들와 함께 신청서를 보내도 되지만 어차피 추후 성능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인증된 관허폐차장을 찾아봐야 합니다.
그렇기에 접수를 하는 시점에서부터 자동차환경협회가 접수처로 인증한 곳을 찾아 보는게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접수처로 인증이 된 곳으로 서류만 전달하면 신청서 작성부터 서류 취합, 발송, 행정 업무까지 모두 직원의 손으로 처리됩니다.
신청서 발송 후 대략 7-10일 정도가 지나면 자동차환경협회에서 문자 메시지로 결과가 통보되며 다음으로는 성능검사를 받기 위해 접수한 곳으로 차량 수거를 접수하면 됩니다.
성능검사는 협회에서 직접 나와 수행하게 되며 통과된 차량은 곧이어 행정기관을 통해 말소 신고가 들어가게 됩니다. 말소등록이 완료된 후에는 행정기관에서 발급된 말소증명서를 촬영한 사진을 받게 되고 고철비도 동일한 날짜에 즉시 입금됩니다.
고철비는 프론티어 차량에서 얻게 되는 부속품, 비철금속 등을 금액화된 부분입니다. 보조금은 말소일로 4-6주 가량이 지난 뒤 자동차환경협회의 지급 명령을 받아 지자체에서 직접 소유주 명의 통장으로 입금 처리를 합니다.
오늘은 프론티어 조기폐차 종료 전에 신청하기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지자체 예산이 소진되면 접수조차 어렵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을 하는 것이 보조금 확보에도 유리하며 미리 예약 접수도 가능하지만 허가된 정식 인증처를 통해서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